본문 바로가기
절세

[절세]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절세 팁

by 창업가 쏠리 2024. 4. 24.

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절세 팁
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절세 팁

 

목차

     부가가치세 절세를 쉽게 말하면 '매출(정해져 있는 것)에서 매입을 잘 빼주는 것'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매입세액 공제가 매출보다 크면 부가세 환급이 나옵니다. 매입을 잘 빼주어서 절세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
    1. 영수증 챙기기

     부가가치세 절세는 '영수증 챙기기'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.

    1-1.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한 영수증

     부가가치세법에 따르면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한 영수증은 총 네 가지입니다.

    1. 세금계산서 2. 계산서 3. 신용카드 영수증 4. 현금영수증

    ↘ 세법에서 정한 영수증 네 가지 중에 하나는 꼭 받아두는 게 좋습니다.

     

    ※ 거래명세표를 받으면 영수증 받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거래명세표 말고 꼭 세금계산서나 계산서를 달라고 해야 합니다.

    1-1-1. 세금계산서

    • 종이로 받은 세금계산서는 꼭 챙겨줘야 합니다. 전자로 들어온 전자세금계산서는 대부분 확인이 가능해서 따로 챙겨주지 않아도 됩니다.
    • 월세의 경우 세금계산서 누락되는 경우 있으니 꼭 챙겨 주어야 합니다.
    • 차량 구입, 리스, 렌탈 시 사업자로 세금계산서를 받아줍니다. 차량 구입했을 때 세금계산서 누락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. 딜러에게 세금계산서를 꼭 요청해서 받아둡니다.
    • 사업 초기 투자 비용(시설 투자 등)도 세금계산서를 꼭 받습니다. 부가세 부담이 크다 보니시설 장비, 비품 구매 시 세금계산서 요청을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일반과세 사업자는 세금 계산서를 받아두는 게 좋습니다.

    1-1-2. 계산서

    • '세금계산서'와 다르게 앞에 빠진 '세금'은 보통 부가가치세를 나타내는 용어라고 보시면 됩니다. 농수산물센터 같은 곳에 가면 종이 계산서를 끊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. 계산서를 챙겨주면 좋습니다.

    1-1-3. 신용카드 영수증

    • 국세청에 등록한 사업용 신용카드는 다 확인이 가능합니다.
    • 지역 화폐: 서울 페이, 경기 지역 화폐, 이음 카드(인천)와 같은 지역 화폐 카드들도 카드사 신용카드와 마찬가지로 부가세,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. 단, 사업용 신용카드로 등록은 안 됩니다. 카드사에서 발급한 카드가 아니다보니 홈택스에 아직 등록이 안 되어 있습니다. 이런 경우에는 내역을 챙겨줘야 합니다. 홈페이지 들어가서 전산 파일로 저장도 가능하니, 전산 파일을 저장해서 챙겨두는 것도 방법입니다.
    • 사업하는 데 타인(가족, 직원)의 카드를 썼더라고 공제 가능합니다. 사업상 실질에 맞다면(정확히 사업용에 썼다는 걸 입증할 수 있다면) 공제 가능하니 꼭 영수증 챙겨둡니다.

    1-1-4. 현금영수증

    • 현금영수증을 받을 때 꼭 사업자 번호를 입력을 해서 사업자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을 받아줍니다. 사업자는 핸드폰 번호가 아니라 꼭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여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. 과거에 핸드폰 번호로 입력을 한 내역이 있다면, 영수증을 챙겨주면 좋습니다.

    2. 현금 대신 신용카드 쓰는 습관 가지기

     현금 결제 시 현금 영수증을 누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업용 신용카드를 쓰는 습관이 굉장이 중요합니다. 어쩔 수 없이 현금을 쓴 경우에는 사업자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을 꼭 받아둡니다.


    3. 자동이체는 사업용 신용카드로 지정해 놓기

     핸드폰, 공기청정기 렌탈, 정수기 렌탈 등 각종 자동이체를 신용카드로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. 통장 자동이체의 경우, 따로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지 않았다면 부가세 매입 공제가 불가능합니다. (사업자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걸어두고 세금계산서 요청을 안 한 경우, 비용 누락.) 통장 대신에 사업용 신용카드에 자동이체를 걸어두면 자연스럽게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용 영수증이 딸려 들어오게 됩니다.


    4. 새로 발급 받은 신용카드 국세청에 등록하기

     신용카드를 새로 발급 받은 경우에는 꼭 국세청에 등록해 줍니다.


    ※ 개인사업자 세무 상식

    ▼초기 개인사업자라면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세요.

     

    [개인사업자] 초기 개인사업자를 위한 기초 세무 지식

    목차1. 적격증빙이란? 세금계산서, 현금영수증,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 세법상 인정되는 증빙자료를 의미합니다. 적격증빙자료는 비용 처리 시 필요한 정당한 증빙으로 사용되며, 비용 처리를

    ssolely-entrepreneur.tistory.com


    ※ 참고 영상

    1. 로뎀세무법인

    ▼'왜 나만 부가세를 많이 내는거 같지?' 하는 사장님들, 꼭 보셔야 합니다.


    ※ 사업자 초기 세팅

    이외에도 창업과 사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아래 글에 정리해 두었습니다.

     

    [창업] 사업자 초기 세팅

    목차1. 창업 준비1-1. 개인사업자 or 법인사업자 선택사업자 등록을 하기 전에, 개인으로 등록할 것인지, 법인으로 등록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.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를 충분히 이

    ssolely-entrepreneur.tistory.com